* 디지털네이티브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처음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호기심이었다. 디지털네이티브란 신조어가 신기했다. 왠지 인터넷같은 것과 관련되어 있을 법한데 도대체 하고싶은 말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이 책의 주인공은 N세대이다. N세대, 혹은 넷세대라고 부르면 될 것이
Ⅰ. 서론
기존의 아날로그 시대의 인간관계는 보편적이고 단순하며 수직적이고 계층 구조와 상하 관계가 분명한 서열식 구조이고 유형의 집단적 구조였다. 반면에 인터넷의 영향을 받는 현대의 디지털 시대는 나이나 신분 등의 관계를 보다 쉽게 넘어서 서로 공동의 관심사에 에너지를 쏟는 모습을
인격 - 인간에서 비교적 일관되게 나타나는 성격 및 경향과 그에 따른 독자적인 행동경향.
온라인 인격이란?- 온라인상에서 사람들이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
오늘의 탐구주제- 어떤 점에서 온라인 인격은 현실과 다른가- 디지털 환경에서의 인간
기본적 성질- 비대면적 인간관계
선택적 인격
인
UpDigital ; Net Generation)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그러나 N세대의 개념은 그 정의를 내리는 사람만큼의 정의를 갖고 있다고 할 정도로 그 정의가 다양하다. Netizen, Net, Network, Internet, New, Next, Newtype, N-genders, Digital kids 세대라고 정의한다. 공통점을 찾자면 디지털 매체환경에서 성장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다.
N
디지털 이동전화가 시작된 것이 12년 후인 1996년이다. 그후 4년만인 2000년에 2.5세인 cdma2000 1x가 서비스 됐고, 그로부터 불과 2년 뒤인 2002년에 3세대인 IMT-2000이 서비스 되는 등 기술면에서 급속하게 발전해 왔다.
그런데 모바일 미디어는 이러한 단순한 기술적, 양적 증가 뿐만 아니라, 이용에 있어서도
2. 겔더가 전자적 복장 도착이라 부르는 사례와 관련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현실의 성별을 바꾸어 활동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3점)
답안) 성별에 따른 기존의 성역할이나 외모의 전형적인 모습을 의도적으로 뒤집거나, 뒤섞거나, 혹은 드러내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여남의 구분이 없는 말투,
Ⅰ. 연구의 목적 & 동기
1) 연구의 목적 & 동기
우리의 연구 주제는 ‘고대생의 디지털 세대로서의 의사소통의 특징’이다. 우리의 생각으로는 현재 고려대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디지털 세대라고 불릴 수 있을 정도로 디지털적 세상에서 나고, 자라온 세대이다. 물론 세부적으로는 아직
영업 이익을 올림으로써, 흑자가 1년전(1854억엔)의 절반으로 줄었음을 확인하였다. 소니를 포함한 일본 전자 업계의 9개 대기업은 3년 만에 ‘전사(全社)흑자’ 기록을 세웠다. 디지털 가전의 호조에 힘입어 8개사는 영업이익이 늘어났다. 이익이 감소한 곳은 일본 제조업의 ‘간판’인 소니 뿐이었다
신경제에서 정부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부를 창출하기 위한 환경을 설정한다. 정부는 변화에 무감각하게 대처할 수도 있고, 창조의 촉매제가 될 수도 있다. 세계 도처에서 공공부문은 여러 가지 측면의 위협과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어디에서나 납세자들은 세금이 더 싼 정부를 원한다. 이것은 간단
디지털 세대는 80년대의 컴퓨터 대중화와 90년대의 휴대이동전화 인터넷의 보편화로 대표되는 디지털 혁신기에 성장기를 보낸 세대, 과거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고 디지털 언어와 장비를 마치 다른 나라의 언어의 원어민처럼 사용한다는 점에서 디지털네이티브(Digital native) 즉 디지털 원어민 이